기사검색

‘국토교통 데이터’ 한 눈에… 데이터 포털 오픈

130개 정보시스템 데이터 연계… 손쉽게 찾고 요청도 가능

가 -가 +

조영관 기자
기사입력 2021/02/25 [17:34]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국토교통 분야 데이터를 통합 제공하는 서비스인 ‘국토교통 데이터 통합채널’이 26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국토교통 분야의 공공데이터는 부동산 실거래가, 버스 도착정보, 항공영상 등 국민체감도가 크고 가치 높은 데이터를 매년 개방해왔으나, 공공데이터가 여러 곳에 산재돼 제공되고 있어 필요한 데이터를 찾는데 불편함이 제기돼 왔다. 

 

이에 국토부는 창업자 등이 국토교통 분야 공공데이터의 소재를 한 번에 파악하고 관련분석·활용사례 및 창업관련 정보를 종합 제공하는 ‘국토교통 데이터 통합 채널(data.molit.go.kr)’을 구축했다. 

 

‘데이터 통합채널’은 데이터 검색 시에 기존 개방돼 있는 데이터뿐만 아니라 국토부와 산하기관에서 관리하는 보유 데이터의 검색이 가능하며,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소재지와 연락처정보도 같이 안내돼 필요시에 원하는 데이터를 직접 요청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통합채널 시스템은 국토교통 분야 데이터를 보유한 약 130개 정보시스템의 데이터를 연계해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했다. 또한 공공데이터에 관심을 갖고 있는 데이터 기업 또는 창업자의 신규서비스 개발이나 창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공유하기 위해 민관이 참여한 다양한 활용사례와 통계정보를 제공하고, 기타 데이터 활용능력을 겨루는 아이디어 경진대회, 교육지원, 재정지원(창업자금, 사무공간) 등 각종 지원정보도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국토부 정보화통계담당관 김용옥 과장은 “‘데이터 통합채널’을 통한 국민들의 국토교통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 강화로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조영관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매일건설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