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언주로 ‘구룡터널’ LED조명 전면 교체된다

7.16~9.25 구룡터널 1개차로 부분 교통통제…자동 터널밝기 조절 도입

가 -가 +

변완영 기자
기사입력 2020/07/16 [10:36]

▲ 현장 위치도  © 매일건설신문


언주로 구룡터널 조명이 LED로 교체 돼 밝아질 전망이다.

 

서울시설공단은 이달 16일 부터 9월 25일까지 언주로 구룡터널 내 노후 도로조명 시설을 LED조명으로 교체하는 공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사는 노후돼 어둡고 무거운 느낌이 나는 기존 황색 나트륨 조명을 모두 철거한 후, 수명이 길고 효율이 높은 LED조명으로 교체하는 작업이다. 밝기 조절이 가능한 디밍(Dimming) 시스템을 도입해 터널 주변의 밝기에 따라 자동으로 터널 내 조명 밝기 조절이 가능해진다.


터널 입구조명은 외부 밝기와 연동하여 자동조절기능이 있는 최신 조명제어 장비로 설치돼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진입할 때 발생하는 시각장애현상이 최소화된다. 이를 통해 구룡터널 내 교통사고의 위험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공사는 서울시 ‘원전하나 줄이기’ 사업의 일환으로 터널 내 조명개선을 통해 전기료 절약 및 에너지 절감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공사기간 중 구룡터널 서울 및 성남방향 2개 차로 중 1개 차로에 대한 부분 교통통제가 진행된다.

 

 오는 7월 16일부터 8월 13일까지는 양방향 2개 차선 중 1차선(우측 1개 차선)을 통제하고, 8월 17일부터 9월 25일까지는 양방향 2개 차선 중 1차선(좌측 1개 차선)을 통제해 조명 교체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교통통제 시간은 저녁 11시부터 다음 날 오전 5시까지다.

 

 한편, 서울시설공단은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내부순환로 ▲동부간선도로 ▲북부간선도로 ▲서부간선도로 ▲언주로 ▲국회대로 ▲양재대로 등 11개 자동차전용도로를 관리하고 있다.

 

 

/변완영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서울시설공단, 언주로, 구룡터널, LED 관련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매일건설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