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공항개발종합계획 수립’ 국민참여단 모집

6월 10일까지 신청… 50명 선정

가 -가 +

윤경찬 기자
기사입력 2020/05/25 [09:30]

▲ 국민참여단 모집 안내문           © 매일건설신문

 

국토교통부는 제6차(2021~2025) 공항개발종합계획 수립 과정에 직접 참여할 국민참여단을 26일부터 모집한다. 

 

공항개발종합계획은 중장기 공항인프라 확충방안, 재원조달방안 등을 마련하는 공항 분야 최상위 계획으로 5년마다 수립한다. 장래 항공수요 전망을 비롯해 중장기 공항인프라 확충방안, 투자소요 및 재원조달방안, 그 밖에 공항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다룬다. 

 

국토부는 이번 제6차 계획 수립을 위해 공항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공항정책포럼 운영, 관계기관 의견수렴, 대국민 설문조사 등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소통을 강화해왔다. 

 

국민참여단은 26일부터 6월 10일까지 한국교통연구원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총 50명을 선정해 6월 27일과 7월 11일 2차례 온라인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1차 회의에서는 지난 2월 대국민 설문조사에서 개선 필요성이 제기된 공항 접근성, 출입국 절차, 터미널 혼잡문제 등을 토대로 국민이 느끼는 공항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2차 회의에서는 기술발달에 따른 항공기 소형화‧개인화,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등의 스마트기술 도입, 기후변화 대응 등 여건변화를 반영한 미래 공항의 모습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아울러 미래 공항개발을 위한 향후 30년간 비전(vision 2050)을 대표할 수 있는 표어에 대한 아이디어도 제안받는다.

 

국민참여단을 통해 수렴된 의견은 향후 공항인프라 확충방안과 미래 공항 비전을 마련하는 데 활용할 계획이다. 

 

국토부 김태병 공항항행정책관은 “향후 권역별 지자체 설명회, 공청회 등 지속적으로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국민의 편의증진과 지역 발전에 기여하는 공항개발종합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경찬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공항개발종합계획 관련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매일건설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