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서부발전, ‘발전제어망 정보자산 관리시스템’ 국산화 추진

발전제어시스템 보안관리 강화

가 -가 +

조영관 기자
기사입력 2019/11/05 [08:32]

▲ 서부발전 본사 전경          © 매일건설신문

 

서부발전이 사이버 보안위협으로부터 중요 국가기반시설인 발전설비를 효율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발전제어시스템 보안관리 강화’와 ‘발전제어망 정보자산 관리시스템 국산화’에 나섰다.

 

서부발전은 4일 발전제어시스템에 대한 사이버 위협을 실시간으로 인지하고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추진해왔던 ‘서인천복합발전소 제어시스템 보안관제체계 시범구축 사업’을 완료했다. 또한 발전제어망 내 정보자산을 자동으로 식별·분류해 도식화하는 ‘발전제어망 정보자산 관리시스템 국산화 연구개발’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발전제어설비에 대한 정보자산을 관리하는 상용제품이 없어 보안 사각지대에 무방비로 노출됐다. 이에 서부발전이 국내 최초로 발전제어망 정보자산 관리시스템의 개발에 나섰다.

 

시스템의 개발이 완료되면 산업제어시스템에서 사용하고 있는 제조사별 다양한 프로토콜의 통신 트래픽을 분석해 정보자산 간의 운용서비스 및 통신현황, 자산변동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자동으로 식별·분류한 뒤 관련 계통을 도식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현재 전사적으로 구축 중인 보안관제시스템과 국내 최초로 국산화 개발에 나선 ‘발전제어망 정보자산 관리시스템’을 활용, 발전제어시스템에 대한 보안관리를 한층 더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조영관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매일건설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