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철도연, ‘남북철도 용어비교 사전’ 발간

자주 쓰는 남북철도용어 1680개 비교 … 끊어졌던 철길 잇는 첫걸음

가 -가 +

문기환 기자
기사입력 2018/11/06 [15:11]

▲ 남북철도용어 비교 사전     ©매일건설신문

철도기술연구원은 남한과 북한의 철도용어를 비교해 정리한‘남북철도용어 비교 사전’을 발간했다.

 

철도연은 70년 분단으로 끊어졌던 철길을 철도용어부터 다시 소통하고 연결해보자는 취지로 발간했다. 현재 남북이 자주 사용하고 있는 철도용어 1680여 개를 선정해 직접 비교 분석하고 정리했다.

 

남북철도 실무자들 간의의사소통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 북한 철도의실태및 체제를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남북 및 북미 관계 개선, 광복절 경축사의 ‘동아시아 철도공동체’구상 제안 등으로 인해 한반도의 남북철도 연결사업이 구체화 되고 있어 철도 관계자와 기술자들이 더욱 반기고 있는 분위기다.

 

철도연은 ‘남북철도 용어비교 사전’이 철도는 물론이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도록 계속해서 남북 철도용어를 비교하고 수정 보완해 더욱 세밀하고 명확한 자료로 완성해 갈 계획이다.

 

관련 내용은 블로그(https://blog.naver.com/krriblog)에서 지난 6월부터 연재 중이며, 이번 발간을 통해 지금까지 정리된 결과를 종합 제시했다.

 

나희승 원장은 “남북철도용어를서로 알고 다시 하나 되게 하는 것도 남북철도 연결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며 “남북한철도 연결사업이성공적으로 완료되고 새로운 남북경협시대에 원활한 소통과협력에보탬이 되길바란다“고 전했다.

 

 

 

 /문기환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매일건설신문. All rights reserved.